부모로서 우리는 자녀의 인지 발달을 돕고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지원합니다. 아동의 두뇌 발달과 메타인지 사이의 연관성을 이해함으로써 우리는 우리 아이들의 학습을 더 잘 지원하고, 아이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메타인지와 뇌 발달이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 탐구하고 메타인지 능력 향상 방안과 두뇌 훈련에 대한 내용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아동의 메타인지
메타인지(Metacognition)는 '어떤 것을 넘어서, 어떤 것을 초월해서'라는 의미를 가진 메타(Meta)와 안다는 뜻의 인지(Recognition)를 결합한 용어입니다. '자신의 인지를 넘어선 인지'라고 해석할 수 있으며 상위인지능력을 말합니다. 자신의 인지능력을 인식하고, 이것을 조절할 수 있는 고등 능력으로 자신의 사고 과정을 반영하는 중요한 능력입니다. 메타인지는 자신의 생각, 지식, 능력에 대한 자각과 같이 자신의 사고과정을 성찰하는 능력으로 아동의 인지 발달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측면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메타인지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적으로 발전하며 5세에서 12세 사이에 가장 많이 발전합니다. 이 기간 동안 아이들은 자신의 사고 과정을 더 잘 알게 되고 자신의 학습을 관리하기 위한 전략을 개발할 수 있게 됩니다. 아이들은 메타인지를 통해 자신의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문제 해결 전략을 스스로 파악하고 찾아나갈 수 있어서 학업 성취도가 향상됩니다.
또한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이를 풀어나가기 위해 전략을 조정하고 새로운 전략을 찾으며 자기 주도적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메타인지가 높은 아이들은 문제에 직면했을 때 체계적인 접근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려 노력합니다. 먼저 정확히 어떤 문제인지 파악합니다. 그리고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요소들을 찾아서 나눕니다.
마지막으로 그 요소들을 해결할 수 있는 전략을 찾습니다. 이렇게 큰 문제를 작게 나누면 보다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메타인지를 활용한 또 다른 학습 전략은 자신의 진행 상홍을 계속해서 모니터링하는 것입니다. 메타인지가 높으면 어떠한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한 걸음 뒤로 물러나서 상황을 객관적으로 보고 해결 방안을 찾아내려 노력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아이들은 문제 해결 방안을 찾아내고 성취감을 배울 수도 있습니다.
뇌과학적 메타인지
뇌과학을 이해하는 것은 우리 아이의 머릿속을 이해하는 것과 같습니다. 최근에 뇌과학적 연구가 활발해짐에 따라서 건강 분야뿐만 아니라 문화,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기존의 메타인지도 좀 더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설명을 위하여 뇌과학적인 관점으로의 교육적 연구가 이루어져 왔습니다.
메타인지에 대해 뇌 구조 및 기능적 차원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간의 뇌는 서로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통합적으로 발달합니다. 뇌는 크게 뇌간(Brainstem), 대뇌변연계(Limbic System), 대뇌피질(Cerebal Cortex) 3층으로 분류됩니다. 이 세 부분은 개별적으로도 협동적으로도 사고하고 행동하기 때문에 '삼위일체 뇌'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이 중에서 대뇌피질에 있는 전전두엽은 '뇌의 CEO'라고 불릴 만큼 아주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메타인지는 바로 논리적 판단과 문제해결 등을 담당하는 대뇌피질의 전전두엽과 큰 연관이 있습니다. 메타인지 능력이 높은 사람은 다른 사람들에 비해 전전두엽 피질이 월등하게 활발한 상태를 보여줍니다. 전전두엽이 발달하면서 추상적인 사고가 가능하고 자아가 정교하게 형성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메타인지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전전두엽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좌뇌와 우뇌의 연결을 원활하게 해야 하고 나아가 뇌간, 대뇌 번연계 모두에게 혈액이 골고루 공급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우리의 뇌는 몸과 하나로 연결되어 있어서 뇌의 발달은 몸에서부터 일어납니다. 몸과 뇌의 변화 메커니즘을 잘 활용하여 뇌를 전체적으로 골고루 활성화시키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메타인지 능력 향상 방법
메타인지는 뇌 발달과 함께 향상되지만, 또한 학습과 경험을 통한 후천적 영향도 많이 받습니다. 메타인지를 통해 자신이 무엇을 알고 있고 모르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르는 부분을 파악하여 어떻게 보완할 수 있을지 고만하고, 구체적으로 어떤 계획이나 전략이 필요할지, 그것을 어떻게 실천해 나갈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합니다.
아이들의 메타인지를 촉진하는 방법으로는 아이들을 훈육할 때 자신의 생각을 반성할 수 있는 시간을 주는 것입니다. 부모나 선생님이 자녀들에게 질문을 건네서 아이들 스스로 비판적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아이들이 생각해 낸 방법을 직접 설명하도록 유도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이들에게 해야 할 일의 목록을 스스로 작성하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아이들은 개선해야 할 방안 스스로 찾아내고 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전략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신체활동과 관련된 두뇌 훈련으로 바둑, 체스와 같은 두뇌 게임 또한 효과적입니다. 마지막으로 메타인지의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학습법들 뿐만이 아니라 정서적으로나 신체적으로나 편안하고 안정된 상태를 갖는 것도 중요합니다. 불안감, 초조함처럼 스트레스로 인한 압박이 많은 상태에서는 이러한 고차원적인 사고를 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긍정적인 정서를 가지며 몸과 마음이 안정되었 때 더욱 도전적이고 진취적인 활동을 할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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